김해시는 가족관계등록신고 후 복잡한 후속절차를 안내하는 리플릿을 제작해 신고처에 배부했다고 9일 밝혔다.
리플릿은 ▲혼인신고 ▲출생신고 ▲사망신고 ▲개명 및 국적취득 후속절차 등 신고 유형별 각종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이 알기 쉽고 편리하게 수록돼 있다.
세부적으로 보면 ▲혼인신고 후 필요한 전입신고,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혼부부 첫 주택 리모델링 지원, 신혼부부 주택구입 대출이자 지원,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을 비롯해 ▲출생신고 후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양육·아동수당, 다자녀 양육수당(셋째아 이상 양육수당), 다자녀가구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출산축하금 지원이 담겨 있다.
또 ▲사망신고 후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상속재산 처리 절차, 자동차 소유권 이전 등록, 취득세·등록세 신고 납부와 함께 ▲개명, 성·본 변경, 생년월일 정정 신고 후 주민등록증, 여권 및 운전면허증 재발급 등 가족관계등록신고 이후 놓치기 쉬운 후속절차와 각종 지원 사업의 내용, 신청 방법 등이 알기 쉽게 설명돼 있다.
시는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가족관계등록신고 처리결과를 알림톡 또는 문자메시지로 발송 시 안내 책자 바로가기 링크를 함께 전송한다.
또 리플릿은 시청 민원실, 장유출장소 민원실, 각 읍·면·동에서 수령할 수 있고 김해시 누리집에도 게시한다.
김무년 허가민원과장은 “가족관계등록신고 이후 후속절차를 놓쳐서 불이익을 받거나 각종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안내 리플릿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수요자 맞춤형 행정서비스로 신뢰받는 민원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