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은 25일, 적정규모학교 육성 업무매뉴얼을 제작해 도내 10개 교육지원청과 적정규모학교 육성 대상교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매뉴얼은 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적정규모학교 육성 정책에 대한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적정규모학교 육성 업무 추진 시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절차와 실무 가이드를 담아 제작됐다.
이번 매뉴얼은 정책의 기본 방향부터 실무 절차까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적정규모학교 육성에 대한 이해 ▲적정규모학교 육성 추진유형 ▲적정규모학교 육성 추진절차 ▲현장의 궁금증에 답하는 자주하는 질문 ▲적정규모학교 육성교 행정실무 등 총 5장이다.
아울러, 매뉴얼은 도교육청 누리집에도 탑재하여 현장에서의 접근성을 더욱 높였다.
박영균 행정과장은 “적정규모학교 육성 정책의 체계적이고 일관된 추진을 위해 이번 매뉴얼을 마련했다.”며, “교직원들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학령인구 감소와 농촌지역 소규모학교 증가로 인한 교육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이 동등한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적정규모학교 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일방적인 학교 통폐합을 지양하고,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합의와 지역 여건을 반영한 맞춤형 접근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지속 가능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