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교육지원청은 9월 24일 초?중?고?특수학교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고양 소노캄에서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워크숍 및 2차 네트워크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학교자율과제란 경미미래교육 실쳔을 위해 학교자율역량을 바탕으로 학교의 현안을 진단하고 숙의를 거쳐 도출한 과제를 의미하며, 고양의 모든 학교는 학교자율과제를 계획, 수립했으며 2024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운영 중이다.
이번 워크숍에는 학교자율과제 관내 업무 담당자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학교평가와 연계한 학교자율과제 이해 워크숍, 2024 고양 학교자율과제 안착화와 2025년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또한 네트워크 컨설팅을 통해 학교자율과제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나누며 학교자율과제 운영에 대한 좋은 점, 아쉬운 점, 지원이 필요한 부분 등을 중심으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학교 현장의 학교자율과제 원활한 운영 지원을 위해 19개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맞춤형 학교자율과제 네트워크 컨설팅을 분기별로 운영중이다.
▲4월 관내 학교에서 제출한 학교자율과제 계획 점검 및 컨설팅 진행 ▲6월,7월 학교자율과제 알아가기 정책이해연수와 1차 네트워크 컨설팅 ▲9월 학교평가-학교자율과제 이해하기 워크숍 및 현장 안착 설문조사와 2차 네트워크 컨설팅 ▲12월 2024 학교자율과제 운영 평가 및 2025 학교자율과제 계획 3차 네트워크 컨설팅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2024년 학교자율과제에 대한 담당교사와 비담당교사의 인식을 비교하여 정책 실행 2년간 안착화 정도 파악과 고양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자율과제 지원 방안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우수사례와 함께 12월에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학교가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실현하도록 학교자율과제 운영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게 고양교육지원청은 맞춤형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