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3일 “스트레스 ZERO! 행복 UP!”을 주제로 자원봉사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보수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수교육은 자원봉사자들이 현장에서 받는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강의로 대한노인회연수구지회 지회장 이경자 강사와 오늘의마음 심리연구소 김은선 강사가 진행했으며 ▲성장하는 뇌는 늙지 않는다 ▲자원봉사자로서의 기쁨과 슬픔 ▲나의 스트레스 지수 탐색하고 바르게 이해하기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한가지 등의 과정으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는 “봉사활동에 참여할 때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맺고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운 부분중에 하나이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나의 마음에 대해 생각해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된 것 같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권희정 센터장은 “자원봉사자는 새로운 환경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주어진 역할을 할 때, 적응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느낄 수 있다”라고 말하며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들은 자원봉사자들의 성취감과 자기 만족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알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센터에서는 연수구 관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자원봉사자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분기별로 보수교육을 실시하여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1365 자원봉사포털 또는 연수구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