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는 지난해 247대로 운영되던 ‘현금 없는 인천버스’를 오는 7월 1일부터는 951대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홍보와 불편 사항 사전 모니터링을 위해 지난해 1월부터 시범운영 중인 ‘현금 없는 인천버스’를 7월부터 34개 업체, 111개 노선, 951대로 확대한다. 이는 인천시 준공영제 노선의 50%에 해당한다.
시에 따르면 현금승차 비율은 2021년 2.2%에서 지난해 1.68%까지 현저히 감소하고 있는 반면, 현금요금함 유지관리 비용은 연간 3억 6천만 원에 달한다. 또 2009년 도입한 현금요금함 교체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약 85억6천만 원이 교체 비용으로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시가 지난해 1월부터 ‘현금 없는 인천버스’를 시범운영하고 모니터링한 결과, 시범노선의 교통카드 미소지 승차객은 0.03%로 대부분 승객이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번 ‘현금 없는 인천버스’ 확대로 현금요금함 교체 비용 및 각종 유지관리 비용으로 89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운행 중 거스름돈 교부에 따른 사고위험 및 운행 지연을 예방하고, 요금함 수송 및 계수에 따른 운수종사자들의 고충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카드가 없는 승객은 △버스에 있는 요금납부안내서를 읽고 계좌이체 하거나, 지난 시범운영 기간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앱으로 간편 충전해 사용하는 모바일 교통카드 구입 △차량 내 비치된 교통카드 구매 등을 통해서도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이번 ‘현금 없는 인천버스’ 확대 시행 및 현금 대체 탑승방안을 담은 홍보물을 정류소 및 차량에 부착하고, 버스 내부 안내방송 및 외부 발광 다이오드(LED) 전광판에 표출해 사전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현금 탑승 비율이 높은 청소년과 어린이를 위해 인천 전 지역 학교에 홍보물을 배부하고, 사전 교육해 현장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15일 시는 ‘현금 없는 인천버스’시범운영 확대 추진 관련 설명회를 개최해 확대 시행 전 운수종사자 교육 및 친절서비스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내버스 노·사 일동은 대중교통의 안전운전과 친절 서비스 실천에 대한 의지를 담은 결의문을 낭독했다. 또 현금 승차 고객에 대한 친절 응대 교육도 함께 실시됐다.
조영기 시 버스정책과장은 “현금승차폐지는 현금유지관리비용 절감 및 거스름돈 교부에 따른 사고와 운행지연을 예방해 안전한 버스 환경 조성을 할 수 있으며, 탑승객은 요금할인과 환승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시범운영 기간 중 발생되는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사전 홍보와 준비를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