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곤충연구소는 이달 28일까지 양봉 및 산업곤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예천산업곤충대학 교육생 30명을 모집한다.
이번 과정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화분매개곤충이 사라지고 꿀벌 집단 폐사, 질병 발생 빈도 증가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농가에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양봉 및 식용곤충 입문자들에게 창업의 길을 알려 주고자 마련됐다.
거주지역 제한 없이 양봉 및 산업곤충산업 종사자?창업희망자를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하며 교육은 곤충연구소 꿀벌육종연구센터와 지역 양봉 선도 농가에서 3월 13일부터 9월 25일까지 7개월에 걸쳐 매주 월요일 월 2회 실시한다.
△양봉산업의 현황 △꿀벌의 종류와 특성 △우량 여왕벌 육종 기술 △계절별 꿀벌 관리 △꿀벌 병해충 예방과 치료 △고품질 양봉산물 생산방법 △양봉 농가 견학 △주요 식용곤충 사육기술 및 식용곤충 산업화 방안 등 양봉 과정 10회, 산업곤충 과정 5회 총 60시간 진행한다.
김기정 곤충연구소장은 “꿀벌은 인간에게 꿀을 비롯한 다양한 양봉산물과 화분매개 기능을 제공하며 식용곤충은 미래의 대체 식량으로 각광 받는 블루오션”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예천군 또는 곤충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고 곤충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