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은 2025년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융자)사업 지원자를 1월 22일까지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귀어업인 또는 고성군으로 이주하여 어업을 희망하거나, 현재 고성군에 거주하는 주민 중 비어업인으로 고성군에 거주한 지 1년 이상 됐으나, 최근 5년 이내 어업 또는 양식업 경험이 없는 경우로 해양수산부 및 지자체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귀어 관련 교육을 35시간 이상 이수한 65세 이하(1959. 1. 1. 이후 출생자)일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창업자금 운용 기준은 수산분야(어업, 양식업 소금생산업, 수산물 가공·유통업 등) 및 어촌 비즈니스 분야(어촌광광, 해양수산레저)로, 사업당 3억 이내이고 주택 구입 지원 자금으로는 세대 당 7천 5백만 원 이내로 주택매입, 신축, 리모델링(재촌 비어업인은 주택지원 제외)을 지원하며 이자율은 연 1.5%,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방식으로 대출금리가 적용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신청서, 지원 사업 계획서, 신용조사서, 어업경영체 등록확인서 등의 서류를 준비하여 1월 22일까지 해양수산과 수산자원팀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최영 해양수산과장은 “많은 귀어업인을 어촌으로 유입시켜 어촌지역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어촌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