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이 지난 2일 새해 달라지는 주요 제도와 시책을 누리집에 공개했다.
외국인 및 다문화, 교육, 경제 등 7개 분야에서 21개 사업이 새롭게 시행되거나 달라진다. 우선, 새롭게 시작되는 주요 사업을 소개한다.
◆초등학생 특별장학금 지원
음성군에 주소를 둔 관내 초등학교 재학생으로 전국 대회에서 수상하거나 선행이나 봉사 등 모범을 보인 학생이 대상이다. 1인당 2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음성군장학회 홈페이지 가입 후 신청서를 출력해 구비 서류와 함께 재학 학교에 제출하면 된다.
◆음성형 소상공인 자금 지원
관내 소상공인에게 대출금 최대 5천만원에 대한 이차보전 3%(1년거치 4년균분상환)를 지원한다. 기간은 오는 12월까지이며, 충북신용보증재단에 문의 후 신청하면 된다.
◆농촌 왕진버스 지원사업
관내 2개소를 대상으로 의료지원서비스, 구강검진 및 교육, 검안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간은 오는 6월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청 농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농어촌버스 무료 이용
충북혁신도시를 공유하는 인근 진천군과 협업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2025년부터 음성군과 진천군을 운행하는 농어촌버스는 누구나 탑승 요금 납부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군은 요금 무료화로 주민 이동권 보장, 교통비 부담 경감, 대중교통 활성화로 지역 상권 활성화, 탄소중립 기여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다만, 충북혁신도시 내 ‘셔클’ 및 ‘자율주행버스’는 무료 이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음으로 주민편의를 위해 2025년부터 바뀌는 주요 사업을 소개한다.
◆음성형 어르신 통합돌봄 사업
이 사업에 대한 신청은 접근성을 높여 한층 수월해진다. 기존에는 어르신돌봄콜로 유선으로 신청하거나 읍면 행정복지센터·통합돌봄지원센터에 방문해 신청했다.
올해부터는 신청기관을 국민건강보험공단 음성지사, 음성군사회복지협의회, 음성군노인복지관, 음성군 장애인복지관, 음성군치매안심센터를 추가해 많은 주민이 쉽게 신청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대상은 통합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영양식사 지원 서비스와 방문간호 서비스가 올해부터 추가로 지원된다.
◆음성군 취업연계형 장학금 지원
기존 관내 대학교 재학생에서 고등학생까지 대상이 확대되고 대학생은 학기당 300만원 고등학생은 15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1인 최대 2회 지원 가능)한다. 신청 기간은 연중할 수 있으며, 음성군장학회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음성군 전입장학금 지원사업
기존 음성군으로 전입한 관내 대학생에서 초·중·고·대학 재학생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해 지역 우수인재 확보와 인구유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1인당 2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신청 기간은 연중할 수 있다.
새해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 누리집(소식·알림'군정홍보'음성소식지'2025 01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