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부여군, 영유아부터 노년까지 맞춤형 지원 안내서 발간

생애주기별 5개 분야 102개 사업을 인생 로드맵 형식으로 소개

부여군은 분야별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인구 정책에 대해 많은 군민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2025년 생애주기별 맞춤형 생활지원 안내서’ 1,000부를 발간헸다.

이번 안내서는 다양한 연령대와 상황에 맞는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총 5개 주요 생애주기로 나누어 각 연령층에 필요한 지원사업을 담았다.

안내서는 △영유아·아동(생후 부터 8세) △청소년(9 부터 19세) △청년(20 부터 39세)△중·장년(40 부터 64세) △노년(65세 이상) 등 5개 분야 102개 사업을 인생 로드맵 형식으로 소개한다.

군민들이 자신에 맞는 생애주기별 혜택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영유아·아동(생후 부터 8세)’ 분야는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영유아보육료, 아이돌봄지원,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등 19가지 정책을 안내한다.

‘청소년(9 부터 19세)’분야는 고등학생 교복 구입비, 전입학생 생활용품 구입비,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지원, 굿뜨래장학금 등 16가지의 정책을 소개한다.

‘청년(20 부터 39세)’ 분야는 청년내일저축계좌, 근로자 전입지원금, 청년 셰어하우스, 결혼정착지원금, 출산장려금 등 34가지의 정책을 담았다.

‘중·장년(40 부터 64세)’ 분야는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일상돌봄 서비스, 창업인큐베이팅 등 9가지의 정책내용과 ‘노년(65세 이상)’ 분야는 기초연금, 노인 일자리, 고령자 주택 개조 등 24가지의 지원사업이 있다.

부여군 관계자는 "이번 맞춤형 생활지원 안내서를 통해 모든 주민이 각자의 생애주기와 상황에 맞는 지원 정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도 부여군은 주민들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주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에 신속하게 접근할 방법들을 마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안내서는 2025년 을사년(乙巳年) 찾아가는 동행 콘서트에 맞춰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할 예정이며, 부여군청 누리집 주민참여(인구청년넷)에서도 전자책으로 열람할 수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