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청주페이, 더 큰 효용을 위한 또 한번의 변화!

청주페이 누적 발행금액 2조원… 지역경제 견인하는 동력 역할

청주시는 2025년을 맞아 청주사랑상품권(청주페이)의 효용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변화를 기획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청주페이는 2019년 12월 첫 발행을 시작했다. 시는 현재까지 청주페이 인센티브 지급을 위해 총 1,566억원의 예산을 집행했으며 누적 발행금액은 2조원에 달한다.

예산 투입액의 약 13배에 이르는 금액이 지역 내에서 소비되며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강력한 동력으로 작용한 것이다.

시는 청주페이의 핵심 가치를 유지하면서 청주페이 플랫폼에 다양한 서비스를 접목해 시민 편익을 높일 계획이다.

▶ 지역 소비 촉진과 물가안정, 청주페이의 핵심 가치 유지

먼저 2025년 1월 한 달간 인센티브가 지급되는 한도금액을 50만원으로 운영한다. 설 명절을 맞아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의 경영안정화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인센티브 지급 비율은 7%로 이전과 동일하다.

2024년 9월부터 시행한 착한가격업소 5% 추가 적립 사업은 내년에도 지속 운영한다.

착한가격업소에서 청주페이로 결제 시 기존 인센티브 7%에 더해 5%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적립해주는 사업으로 시는 본 사업이 관내 착한가격업소 확대와 물가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인센티브는 예산 집행에 따른 행정절차를 고려해 1월 3일 결제분부터 지급된다.

▶ 인센티브 대체효과를 구현하는 시스템 구축

시는 최근 국도비 지원예산이 축소되는 상황 속에서 청주페이의 거래수단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청주페이 사용자에게 가맹점주가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청주페이 특별할인가맹점을 도입했다. 사용자는 이중 할인 혜택을 받고 가맹점주는 청주페이 앱을 통해 가맹점을 홍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지난해 6월부터 금년 11월까지 청주페이 사용자가 특별할인가맹점에서 할인받은 금액은 월평균 5백여만원, 총액은 9천만원을 넘어서고 있다. 특별할인가맹점에서 결제된 총금액은 18억원에 달했다.

현재 등록된 특별할인가맹점은 199개소이며 시는 내년에는 특별할인가맹점을 더욱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청주페이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 예정이다.

우선 농협카드 포인트에 적용될 예정이며 앞으로 다양한 카드사와의 협업을 통해 전환 가능한 카드사를 다각화한다는 구상이다.

이 서비스는 청주시 외부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 포인트를 지역 내에서 사용하게 함으로써 지역자본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는 선순환 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청주형 E-커머스의 새로운 도약

올해 1월과 3월 청주페이 앱 내 문을 연 ‘온시장’과 ‘청주페이플러스샵’은 지역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판로를 열어주고 우리 지역 상품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유통구조가 보편화된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인 ‘온시장’은 1월부터 11월까지 총매출액 2억6천여만원을 달성했으며, 소상공인몰인 ‘청주페이플러스샵’은 3월부터 11월까지의 매출액이 1억6천여만원을 넘어섰다.

1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 온시장과 청주페이플러스샵은 각각 등록회원이 4만9천여명에 이를 정도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시는 등록상품을 확대해 온시장과 청주페이플러스샵의 매력을 더욱 배가시킬 계획이다.

▶ 청주페이 앱, 쉽고 편리한 사용자 환경 구성

시는 청주페이 앱 구성에도 일대 변화를 꾀하고 있다. 각 메뉴의 시인성을 높여 사용자 중심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청주페이 앱 내에 각종 공공정책 및 주요시책 등을 홍보할 수 있는 메뉴를 구성하고 영상홍보관을 신설해 시민들이 공공정책에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다.

청주페이 앱 개편은 전반적인 디자인 작업을 거쳐 2025년 3월 중순경 적용될 예정이다.

정일봉 청주시 경제투자국장은 “청주페이는 지역경제를 움직이는 하나의 동력”이라며 “청주페이 플랫폼에 다양한 서비스를 접목해 시민분들에게 더 큰 편익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