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당진시청소년재단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이 2023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시설로 선정되어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은 2023년도 평가대상 생활권수련시설 517개소 중 성적 우수시설 20개소에 선정됐다.
청소년수련시설종합평가는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형태를 파악하여 적정한 청소년수련활동을 위한 제반시설, 프로그램, 조직·인력 등이 제대로 갖추어져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하며, 2년 주기로 실시된다.
개관이후 첫 번째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임에도 불구하고 100점 만점으로 최우수시설 선정이라는 명예를 얻었으며 신규 기관이지만 지역사회 현황 분석 및 청소년, 지역사회 요구를 반영한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이 잘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은 2020년 11월 28일 코로나 시국에 개관한 당진시 내 3번째의 청소년문화의집으로서 당진시 송악읍 틀모시로 842에 위치해 있으며 송악읍, 신평면, 송산면 지역의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전용공간 및 다양한 프로그램 및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올 9월에는 지역사회요구조사를 반영한 문화 공간조성을 위한 시설 및 프로그램 개발 운영, 동아리 활동 지원 등 당진시 청소년을 위한 기관 운영과 노고를 인정받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 기관 단체 부문 충청남도지사표창도 수상한 바 있다.
송악청소년문화의집 이현정 관장은“첫 평가임에도 좋은 성과를 얻어 기쁘고, 앞으로도 당진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담은 기관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