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연구정보원(원장 차영기)은 최근 미래형 교수·학습을 위한 초등학교용 ‘뚝딱뚝딱! 에듀테크 활용 수업 사례집’을 제작했다.
울산교육연구정보원은 학생 1인 1스마트기기와 전자칠판 보급으로 달라진 교실 환경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교육정보기술(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한 미래형 수업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번 사례집을 기획했다.
사례집에는 인공지능(AI) 보이스 활용 역할극 수업을 위한 ‘클로바 더빙’, 온라인 평가 제작을 위한 ‘라이브 워크시트’, 인공지능(AI)과 함께 영어 말하기 학습하는 ‘인공지능(AI)펭톡’ 등 에듀테크 도구 46가지를 4·5·6학년의 국어, 수학, 과학, 영어, 창의체험 수업 등에 활용한 예시가 담겨있다.
사례별로 ‘기능 소개하기’로 에듀테크 도구의 기능과 사용 방법에 대해 먼저 안내한 다음 ‘수업디자인 설계하기’로 해당 도구를 사용해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한 사례를 보여준다.
울산교육연구정보원은 지난 5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사례집 개발 지원단을 공모해 교사 9명이 사례집을 발행에 참여했다.
사례집은 200여 쪽 분량으로 울산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 교수학습-콘텐츠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차영기 울산교육연구정보원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선생님들이 새로운 학습 방식과 도구를 익히고, 수업에 적용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이번 사례집을 발간했다”며 “앞으로도 미래형 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