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이 오는 7월부터 고성군 마을행정사 제도를 시행하고자 6월 19일부터 30일까지 관내 행정사를 대상으로 고성군 마을 행정사를 모집한다.
마을행정사는 행정업무에 궁금한 점이 있을 때나 행정정보 제공이 필요할 때, 무료로 전문적인 조언과 상담을 재능기부하는 제도이다.
모집된 마을행정사는 7월 중 위촉된 후 2년 임기(연임 가능), 무보수로 운영되며, 고성군에 주소를 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행정사 수임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상담 서비스를 하게 된다.
이용 절차는 군청 열린민원과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방문하거나 전화로 접수하면 군에서 대상자 확인 후 행정사에 안내한다.
우선 전화, 메일, 팩스 등으로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며, 필요시 마을행정사 사무소로 방문해 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낙창 행정과장은 “이 제도가 시행되면, 전문성을 갖춘 마을행정사의 무료 상담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의 민원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행정사의 재능기부를 통한 공익활동의 참여 기회 제공과 행정사 제도 홍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니, 고성군 마을행정사에 많은 사람이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성군 마을행정사를 희망하는 행정사는 고성군 행정과 후생단체담당로 문의·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