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은 19일 군청 우주홀에서 군 농수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고흥몰’의 성장 가속화와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고흥몰 운영전략 비전 선포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고흥몰은 재작년 9월 7일에 정식 오픈한 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로 ‘전국 공영몰 최초·최단기간 100억 달성’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운영 2주년을 앞두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고흥몰 입점업체 및 희망업체 대표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흥몰의 장기 비전 및 12대 운영전략 발표와 농산물 유통구조 이해, 상품개발 및 가격 결정 전략 등 고흥몰 운영 전반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 교육이 진행됐다.
고흥군은 지난해 민선8기 출범 이후 ‘고흥 농·수·축·임산물 브랜드화 및 판로개척’을 공약사항으로 내걸고 본격적인 온라인 판매 전략을 수립해 ▲매주 네이버쇼핑 라이브방송 ▲효율적인 판매 타깃 설정을 통한 온라인 광고 ▲지역축제와 연계한 특별기획전 등으로 올해 목표였던 매출 20억원 달성을 코앞에 두고 있다.
공영민 군수는 “민선8기 ‘생산은 농어민이, 판매는 행정’이라는 기조를 내세워 전 공직자와 함께 ‘고흥 농수축임산물 상품 브랜드화’와‘농산물 스마트 유통 혁신체계 구축’을 목표로 열심히 뛰고 있다”며, “이번 고흥몰 운영전략 비전 선포를 계기로 고흥의 농수특산물이 전국에 안정적으로 유통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갖는 중요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흥몰의 강건택 수석MD는 “급변하는 유통시장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고흥몰의 온라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쇼핑몰을 운영해야 한다”며, “지금이 고흥몰의 실질적인 운영구조를 개선할 중요한 시기이다”라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고흥군 농수산물 직거래 유통량을 현재 3%대에서 15% 이상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가지고 있고 그 견인이 될 무기가 ‘고흥몰’이라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고흥에서 생산되는 다양하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온라인몰 B2C판매?유통플랫폼 업체와의 B2B협력?고흥몰 인력 전문화 및 서비스 질 개선 등으로 고흥산 제품이 브랜드 경쟁력을 갖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