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은 6월 19일, 관내 특성화고 교장단과 경기도 및 지역 의원, 관내 기업 대표, 지자체 및 유관기관 일자리 업무 담당자 등 총 29명의 위원과 함께하는 '2023 상반기 시흥직업교육협의회'를 개최했다.
본 협의회는 직업계고 인식개선 및 입시홍보 방안, 취업 지원 방안에 대한 협의를 통해 시흥 관내 특성화고 4개 교(경기스마트고, 군자디지털과학고, 경기자동차과학고, 한국조리과학고)의 입시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학벌이 아닌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기초한 이른 직업설계, 즉 고졸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3년 2월 10일부터 시행된 '시흥시 고등학교 졸업자 고용촉진 조례(2023.2.10., 제정)'에 대한 현장 적용 및 홍보, 활성화 방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로 다양한 고졸자 취업 지원 방안을 강구했으며, 또한 관내 특성화고 교장들로부터 각 학교의 운영 현황(학과별 충원율과 취업률 등) 및 현안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외부 위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2023년에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으로 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번 협의회를 기회로 시흥교육지원청은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연수를 보다 촘촘하게 설계하여 저변의 인식개선 및 교사들의 특성화고 정책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진학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취업지원을 위한 '2023 시흥, 청소년 진로설계 한마당(가칭)'운영을 통해 관내 특성화고 학과별 홍보부스, 관내 우수기업 상담 부스, 일학습병행제를 운영하는 전문대 및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대학 부스를 열어 학생마다 희망하는 직업에 따른 진로직업 설계를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흥교육지원청 이상기 교육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특성화고 운영의 어려움과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무엇보다 “대학 진학을 고집하는 이 사회에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게 자신의 직업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교사들을 응원하고, 시흥교육지원청도 적극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