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 의견을 반영해 제주시내 대중교통 수요가 많은 구간에 도심 급행버스 3개 노선을 신설하고 28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제주도는 버스 서비스의 품질과 재정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노선 개선과 운영효율화를 중심에 둔 버스 준공영제 성과평가 및 개선방안 용역을 진행하고,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신규 급행버스 노선은 지난해와 올해 2월까지 14회에 걸친 권역별 도민 설명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반영해 결정됐다.
제주도는 1단계 실행계획으로 교통량이 집중되는 제주시 동서축 및 남북축에 3개 급행노선을 우선적으로 신설했다.
제주시 동서축(300번, 301번 버스)은 함덕 신사동과 하귀초등학교를 연결하는 28.5㎞ 길이의 노선으로, 일일 편도 66회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1시간 20분으로 기존 노선보다 최대 14분 단축된다.
제주시 남북축(302번 버스)은 제주국제공항과 제주국제대학교를 순환하는 15.3㎞ 노선으로 일일 편도 74회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1시간 20분으로 기존 노선보다 10분이 단축된다.
3개 급행버스 노선은 정차 정류장을 최소화하고, 운행구간의 상당 부분이 버스전용차로여서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일 이용수요는 동서축 노선은 6,770명, 남북측 노선은 1만 591명으로 추산한다.
서귀포시 도심 급행버스는 2단계 실행계획에 따라 동서축 노선으로 기존 시외급행버스 개선과 연계해 2024년 7월경 개통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버스 운영체계 개선 계획에 따라 급행버스 노선 신설을 비롯한 비효율 노선 개선, 버스 운행횟수 조정, 버스 중소형화 전환 등을 통해 약 210억 원의 재정을 절감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한, 도심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버스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 도민 만족도를 높이고, 재정건전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도심 급행버스 신설에 맞춰 승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광판과 현수막, 버스정보시스템, 사회관계망(SNS) 등을 통해 운행시간과 구간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상헌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도민들이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비효율적인 노선을 개편하는 연차별 실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버스 서비스 만족도와 재정건전성을 높이는 일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