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는 3월 15일까지 ‘2023년 금천구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 참여할 단체를 모집한다.
‘2023년 금천구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공동체 형성을 지원함으로써 주민이 마을공동체의 효능을 체감하고, 지속가능한 마을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공모 분야는 △ 새로운 공동체 △ 공동체 성장 △ 사회문제 해결형으로, 지원 분야에 따라 1백만 원, 3백만 원, 1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특히 1인 가구 등 ‘사회적 소외계층의 고립과 격차 해결’, 지역사회 돌봄 문화 확산을 위한 ‘마을 돌봄’,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실천사업과 같이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공익적 가치가 높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금천구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직장, 학교 등)을 두고 있는 ‘3인 이상 주민 모임이나 단체’는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 및 단체는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이메일로 3월 1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최종 선정 결과는 접수 마감 후 심사를 거쳐 3월 24일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사업개요, 신청 서식 등은 금천구청 홈페이지 ‘금천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주민 모임은 4월 중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수행하면 된다.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마을교육’, ‘회계교육’, ‘정산 컨설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다양한 주민 모임 및 단체가 이번 공모 참여를 통해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보고, 지역의 마을공동체로 자리 잡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