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지난 30일 화정생활문화센터에서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시우) 주관으로 ‘2024년 지속가능발전 시민교육’을 개최했다.
시민 80여명이 참석한 이날 강의에서는 (사)ESG 코리아 신윤관 사무총장을 초청해 시민들에게 생소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방안을 모색했다.
신윤관 강사는 ESG의 개념과 특징, 역사적 등장 배경을 설명하고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제시한 기후변화의 원인과 그 심각성에 대해 설명하며 “기후변화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이며 ESG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인류의 지속가능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접근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ESG의 3가지 축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가 어떻게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달성을 촉진하는지 시민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김해형 지속가능발전목표와 ESG의 관계를 설명했다.
이시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은 “ESG와 SDGs에 대한 시민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김해시가 지속가능한 글로컬 도시로서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지속가능발전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으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